Carom System

[당구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당구 각 계산법 3 본문

당구 시스템/Five&Half System

[당구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당구 각 계산법 3

WIDBEE 2016. 5. 3. 01:32

파이브앤하프시스템도 완벽하게 맞아떨어지지는 않는다. 즉, 보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략적인 보정값만 알고 있으면 꽤나 높은 확률로 성공할 수 있다. 언제나 이 보정값이 통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당구대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생길 수 있고, 당구대 나사를 교체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 공이 좀 더 미끌리는 경향이 있다. 또한 당구공이 너무 기름져도 예상한 라인보다 좀 더 길어지게 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보정값을 익혀보도록 하자.




일단, 4쿠션 방향 코너에 있는 적구들을 맞추기 위해서는 3쿠션의 포인트값이 20이어야 한다. 이 말이 이해가 되질 않는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에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3쿠션~4쿠션으로의 경로를 다시 한번 보고 오도록 하자.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3쿠션~4쿠션 이동경로 다시보기]


그런데 아래의 그림처럼 수구(내공)의 위치가 30포인트 일 때, 10포인트를 겨냥해서 쳐보면, 3쿠션에서는 20포인트에 맞지만, 3쿠션에서 4쿠션으로 이동하는 경로가 달라지게 된다. 수구의 위치가 50을 기준으로, 장축으로 갈 때마다(값이 작아질때마다) 3쿠션에서 4쿠션으로 이동하는 라인이 차이가 나게 된다. 30의 경우, 약 한 포인트 정도 짧아지게 된다. 





따라서 보정이 필요한데, 이 보정은 기존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공식대로 계산하고, 그 이후에 1쿠션 값에 아래 그림에 표시된 보정값을 더해주거나 빼주면 된다. 장축으로 갈 수록 기존 1쿠션 포인트 값에서 보정값 만큼을 빼주면 되고, 단축으로 갈 수록 보정값만큼 더해주면 된다. 즉, 공략하고자 하는 적구가 4쿠션방향 코너에 위치해 있고, 코너로 가기 위한 3쿠션 포인트값은 20이므로, 내 수구의 위치에서 20의 값이 나오는 1쿠션의 값을 찾으면 된다. 아래의 경우 수구의 값이 30이므로, 3쿠션 값이 20이 나오려면, 1쿠션 값은 10이 되어야 한다. 이 때 내 수구의 위치가 30이므로 1쿠션 값에 추가로 보정값 -5를 더해주면 된다. 따라서 30 - 20 = 10 -5 (보정값) = 5 가 되므로, 1쿠션 포인트 값 5를 공략하면 된다. 




이번에는 단축의 경우를 보자. 일단 공략하고자 하는 목적구의 위치가 3쿠션 50일 때의 라인 선상에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수구의 값이 70이므로, 70 - 50 = 20  즉, 1쿠션 포인트 값은 20이다. 그러나 수구의 값이 70인 경우, 보정값이 +3이므로, 아래의 배치도에서 1쿠션에서 노려야 할 포인트 값은 23이 된다.




어떤가?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은가? 이 정도만 알아도 쓰리쿠션 게임에서 나오는 배치의 70~80%의 공은 공략할 수가 있다. 공략법은 다음 포스팅부터 차차 다루도록 하겠다. 가능한 한 위의 내용들을 머릿속으로 많이 그려보아야 한다. 실제 3쿠션 국제경기의 경우 40초룰이 적용된다. 즉, 40초 내에 스트로크를 해야 한다. 따라서 계산이 빨라야 한다. (많이 반복하게 되면 어느 순간엔 계산하지 않아도 대략이 라인이 그려지게 됩니다.) 그럼 익숙해질 때까지 연습해보시길... 화이팅~!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부탁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