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om System

[당구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기본 사용 방법 본문

당구 시스템/Five&Half System

[당구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기본 사용 방법

WIDBEE 2016. 5. 4. 04:07

이전 3가지 포스팅을 통해 당구 시스템 중 가장 대중적인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에 관련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내용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기억이 나지 않는 분들은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들을 찾아서 암기될 때까지 반복해서 익히시길 바랍니다.) 이론만 알고 실전에서 써먹지 못하면 무용지물이기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전에서 어떻게 쓰면 되는지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나의 차례에 아래와 같은 배치로 공이 놓여졌을 때, 이 공을 어떻게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이용해서 공략하는지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적용 순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3쿠션에서 4쿠션으로 이어지는 라을 찾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본인의 큐대를 이용하여 (1) 30포인트일 때 4쿠션으로 가는 라인을 그려보면, 적구들이 왼편에 위치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다음으로 25포인트일 때 4쿠션으로 가는 라인을 그려보면, 적구들이 라인 오른쪽 편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즉, 3쿠션 포인트값이 25포인트와 30포인트 사이를 공략하면(여기서는 27포인트), 노란색 공(제1적구)을 맞춘 뒤, 빨간색 공(제2적구)을 맞출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가장 첫번째로 할 일은 아래와 같이 먼저 큐대를 이용해서 기준이 되는 좌우의 영역을 잡아주는 것입니다.


2. 제3쿠션의 값이 27로 정해졌으므로, 다음으로 할 일은 마찬가지로 큐대를 이용해서 수구(내공)와 가까운 좌,우 포인트값을 기준으로 3쿠션포인트값이 27이 나오는 1쿠션 포인트 값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수구(내공)에서 가장 가까운 좌우 포인트 값이 35, 40이고 이 값을 기준으로 3쿠션의 포인트 값이 27이 나올 수 있는 1쿠션 포인트 값은 각각 8과 13이 됩니다. (40 - 27 = 13 , 35 - 27 = 8) 다음으로 큐대를 이용하여 수구(내공)을 관통하는 가상의 라인을 그려서 위의 영역 안에서 3쿠션 포인트 값이 27이 나올 수 있는 1쿠션 포인트 값을 파악합니다. 아래에서는 수구(내공)의 포인트 값은 대략 37이 되고, 이 때 3쿠션 포인트 값이 27이 되는 1쿠션 포인트 값은 10이 됩니다. (37 - 27 = 10)



3. 다음으로 수구(내공)가 포인트 값 50을 기준으로 장축방향으로 있으므로, 그에 해당하는 보정값을 파악합니다. (35포인트 일때 보정값이 -5이고, 40포인트일 때 보정값이 -4). 아래의 경우 수구가 37포인트에 있으므로, 약 -3.7 정도를 보정해줍니다. 즉, 겨냥하여야 할 1쿠션의 포인트 값이 10이 아니라, 10 - 3.7 = 6.3 이 됩니다.



4. 보정값을 적용한 1쿠션 포인트 값을 향하여 부드럽게 팔로우 스트로크를 합니다. (팔로우 스트로크란, 끊어치는 것이 아닌 밀어치는 느낌의 샷입니다. 릴리즈(예비동작)후, 수구를 관통해서 수구 지름의 약 2~3배 정도 되는 거리까지 스트로크해서 부드럽게 정지하는 느낌으로 스트로크 해줍니다.) 이 때 당점은 9시방향 3팁을 겨냥합니다. (10시나 2시방향의 2~3팁을 주라고 되어 있는 설명들도 있지만, 초보자의 경우 회전력이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3시나 9시방향 3팁을 당점으로 하여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정값을 적용하였기 때문에 3쿠션째 포인트값은 달라지게 됩니다.




1쿠션 포인트 값(6.3)을 눈으로 잘 기억해 두었다가, 팔로우 샷으로 공략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진행으로 득점할 수 있습니다. 연습하실 때 주의하실 점을 덧붙이면, 스트로크를 너무 쎄게 하면 반사각이 예상한 각보다 더 짧아지게 되고, 너무 천천히 하면 반사각이 예상한 각보다 더 길어지게 됩니다. (짧아진다는 표현은 아래 그림에서 수구가 노란공을 맞지 않고 노란공 왼쪽으로 지나가는 것을 말하고, 길어진다 혹은 늘어진다는 표현은 수구가 빨간공의 오른쪽으로 빨간공을 맞지않고 지나간다는 표현입니다.) 즉, 기준이 되는 자신만의 일정한 스트로크 세기도 익혀두셔야 합니다. 




어떠신가요? 크게 어려운 내용은 없으리라 믿습니다. 처음에는 익숙치 않아서 시간이 좀 걸리시겠지만, 몇 번 반복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지실 것입니다. 실전에서 주의하실 점은 항상 3쿠션으로 이동해서 3쿠션에서 4쿠션으로 이동하는 라인을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에 연습을 위해 3가지 배치도를 첨부하였습니다. 어떻게 공략하면 될지 각자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본 글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부탁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