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om System

[당구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응용편2 - 제각돌리기 1 본문

당구 시스템/Five&Half System

[당구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응용편2 - 제각돌리기 1

WIDBEE 2016. 5. 6. 23:55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응용하는 2번째 포스팅. 이번에는 제각돌리기 편입니다. 제각돌리기는 예전 일본식 말로 '하쿠마오시' 또는 '학구'라고 불리는 쓰리쿠션 공략 라인을 말합니다. 오늘은 제각돌리기 1편이구요. 즉, 무언가 또 알아야 할 내용이 기다리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일단 차근차근 알아보기로 하고~ 당구 각 계산법을 익히러 Go Go~!



아래의 그림이 제각돌리기입니다. 실전에서 자주 등장하는 공배치이죠. 하지만, 막상 쳐보면 예상보다 짧게 떨어진다거나 길게 떨어지는 기억들이 종종 있었을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0-; (사실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훈련도 되어있지 않고 또한 있지도 않은 감에만 의존해서 치기 때문입니다..ㅎㅎ) 


1. 이제는 익숙해 지셨으리라고 생각됩니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적용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무엇일까요? 네. 3쿠션에서 4쿠션으로 진행하는 라인을 찾는 일입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3쿠션 20 포인트면, 4쿠션이 코너방향이 되면서 2적구를 맞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3쿠션 포인트 값은 20으로 잡겠습니다.


2. 그 다음으로 할 일은 '수구 포인트 값 - 1쿠션 포인트 값 = 20' 이 되는 지점을 찾는 것입니다. 이 때 주의하실 점은 수구(내공)는 제1적구를 관통하여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제1적구 왼쪽편에서 부딪히고 지나갑니다. 즉 라인을 찾으실때, 제1적구를 관통하는 라인이 아니라, 수구가 제1적구를 맞고 왼쪽으로 지나가는 각도 라인을 찾으셔야 합니다. (즉, 공 두께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이것을 생각하지 읺으면, 수구는 계산한 곳과 다른 방향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아래 배치에서는 수구의 포인트 값이 35이고, 1쿠션 포인트 값이 15일때 3쿠션 포인트 값이 20이 되겠습니다. (아래 그림보다 조금 더 왼쪽으로 제1적구와 떨어진 지점의 라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을 위해 편의상 편한 포인트 값을 지정하였습니다.)



3. 다음으로 제1쿠션에 적용될 보정값을 찾습니다. 보정값은 이제 다 머릿속에 있으신가요(?) 아직 기억이 가물가물 하시다면, 이전에 올렸던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보정값 편을 다시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에서 수구의 포인트 값이 35이므로, 보정값은 -4가 되고, 1포인트 값이 15였으므로 여기에 -4를 하면, 11이 우리가 목표로 하는 값이 됩니다. 



4. 수구(내공)가 제1적구(빨간공)를 맞고 난 다음 1쿠션의 11포인트로 진행할 수 있는 두께로 제1적구를 공략합니다. 이 때 스트로크는 팔로우 스트로크입니다. 수구가 1쿠션을 도달할 때까지 자세를 유지하고 수구를 부드럽게 밀어준다는 느낌으로 스트로크 하시면 됩니다. 




아래에 파이브하프 시스템을 이용한 제각돌리기 연습용 문제입니다. 벌써 의문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보정값은 수구의 값이 30일때 까지만 언급하였습니다. 그럼 25, 20, 15 등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와 관련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도록 계산하는 연습을 많이 해보시기 바랍니다~  (흰공이 항상 수구이고, 제1적구는 빨간공, 제2적구는 노란공입니다.)






본 글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