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om System

[당구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당구 각 계산법 2 본문

당구 시스템/Five&Half System

[당구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당구 각 계산법 2

WIDBEE 2016. 4. 30. 02:33

지난 번 포스팅에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각 포인트별 값을 알아 보았습니다. 그런데, 포인트만 가지고 어떻게 활용하란말인가... 50 - 30 = 20 인건 알겠는데, 어떻게 20인 줄 알지(?)라는 의문이 생겼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의문점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3쿠션에서 4쿠션으로 이동하는 라인을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자 일단,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아래의 경로를 기억해 둡시다. 아래의 경로는 3쿠션에서 4쿠션으로 이동하는 경로입니다. 즉, 이전 포스팅에서 가장 기본이 되었던 50 - 30 = 20 에서 20라인을 타게되면 아래 그림에서 20라인처럼 수구가 이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아래 진행 라인은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되는 라인입니다. 

그런데 위 라인에서도 주의할 점이 있다. 일단, 먼저 가장 기본이 되는 50 - 30 = 20 을 쳤을 때, 수구(내가 치는 공)가 쿠션에 닿는 포인트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차이점을 발견하셨나요(?)


아래에서 보듯이 1쿠션과 3쿠션의 포인트 값의 기준이 다릅니다. 즉, 1쿠션 포인트 값은 (당구대)프레임포인트가 겨냥점이 되기 때문에 실제로 쿠션에 닿는 (쿠션)레일포인트 값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어렵게 생각하지말고, 1쿠션 겨냥점은 당구대 프레임에 찍혀있는 점, 즉 프레임포인트 값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반면에 3쿠션 포인트값은 레일포인트값이 기준이 된다. 즉, 프레임포인트값의 쿠션부분이 수구(내가 치는 공)가 닿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좀 더 정확하게 치기 위해서는 3쿠션 포인트값을 찾을 때에 레일포인트를 기준으로 찾아야 합니다. (이보다 정확하게 계산하고 싶을 때에는 당구공 두께의 반인 약3cm 정도를 쿠션에서 떨어진 점을 기준으로 계산해서 치면 됩니다. 이유는 설명안해도 아시리라 믿습니다.)




오늘은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라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거의 대부분을 익히셨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몇 몇 경우에 따라 약간의 보정이 필요할 뿐입니다.) '라인을 태운다'라는 개념을 꼭 숙지하시고, 3쿠션에서 4쿠션으로 진행하는 라인을 꼭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5쿠션 ~ 6쿠션 진행라인까지 익혀두시면, 대회전(일명 레지) 빈쿠션도 공략하실 수 있습니다.





본 글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부탁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