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om System

[당구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당구 각 계산법 1 본문

당구 시스템/Five&Half System

[당구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당구 각 계산법 1

WIDBEE 2016. 4. 29. 23:24

파이브하프시스템(Five&Half System)은 캐롬(3구, 4구)에서, 특히 쓰리쿠션 게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만 알고 있어도 왠만한 공은 다 공략이 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기본이며 중요한 시스템이다. 파이브앤하프시스템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부터 응용할 수 있는 내용까지 단계별로 알아보도록 하자.



당구장을 몇 번 가보았다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공을 공략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옛당구 용어로 '가락'이라고도 하고 요즘에는 '뱅크샷' 또는 빈쿠션치기 등의 용어로 불려지고 있다. 이러한 형태로 공을 치는데 아주 유용한 것이 파이브하프시스템이다. 오로지 감에만 의존해서 치던 소시적엔 이런 공을 성공시키면 구름을 걷는 듯한 짜릿함을 느끼곤 했었다. '당구각계산법이 있다는 걸 예전에 알았더라면, 더 재밌었을텐데... '라는 생각이 든다. 그럼 즐거운 당구를 위해 차근차근 파이브앤하프시스템을 익혀보도록 하자.



1. 먼저 수구(내가 치는 공)의 포인트를 알아야 한다. 수구의 포인트는 아래와 같다. 큐대가 지나가는 코너와 가까운 장축(긴 쿠션) 포인트가 50 이다. 이를 기준으로 장축으로는 5 씩 작아지고, 단축(짧은 쿠션)으로는 70까지는 한 포인트에 10씩 증가하다가 이후로는 반포인트에 10씩 증가한다.




2. 다음으로 익혀야 하는 것이 1쿠션의 포인트 값이다. 1쿠션의 포인트 값은 수구(내가 치는 공)가 겨냥하는 포인트를 기준으로 한다. 




3. 다음으로 익혀야 할 것이 3쿠션의 포인트 값이다. 3쿠션의 포인트 값과 수구(내가 치는 공)의 포인트 값이 헷갈리면 안된다. 몇 변 연습하다보면 익숙해지므로 크게 걱정할 것 없다. 




4. 수구의 포인트 값, 1쿠션 포인트 값, 3쿠션 포인트 값을 가지고 만들어지는 것이 파이브앤하프시스템이다. 공식은 아래와 같다. 


 [수구 값] - [1쿠션 값] = [3쿠션 값]


파이브앤하프시스템을 적용하는 방법은 

(1) 일단 내가 공략하고자 하는 3쿠션 포인트 지점을 정한다. (아래 그림에서는 20)

(2) 큐대를 수구(내가 치는 공)의 정 중앙을 겨냥한채로 좌우로 움직여 가며, 수구의 포인트 값에서 1쿠션 포인트 값을 뺐을 때 원하는 3쿠션 포인트 값이 나오는 지점을 찾으면 된다. (아래 그림에서는 50 - 30 = 20)




5. 1쿠션 포인트 값과 3쿠션 포인트 값도 비슷하기 때문에 헷갈리기 쉽다. 1쿠션은 50까지 한 포인트 당 10 이라고 암기하자. 처음에는 많이 헷갈리겠지만, 몇 번만 연습하면 금방 익숙해진다.


6. 다음으로 알아야 할 것은 당점입니다. 기본적으로 9시방향 3팁을 조준합니다. 


7. 최종적으로 파이브하프시스템에서 숙지해야 될 모든 내용입니다. 활용도가 매우 높으므로, 잘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추가로 숙지해야 될 사항과 응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하나씩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부탁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