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om System

[당구 시스템] 노잉글리쉬 시스템 - 2/3 시스템 본문

당구 시스템/No English System

[당구 시스템] 노잉글리쉬 시스템 - 2/3 시스템

WIDBEE 2016. 7. 26. 08:30


오늘은 노잉글리쉬 시스템의 확장편이라고 할 수 있는 < 노잉글리쉬 2/3 시스템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노잉글리쉬 시스템의 기본은 입사각, 반사각이며 이를 수치화시켜 정리된 형태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 하나인 2/3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 것이구요. 시스템 이름에 벌써 힌트가 숨어있다는 것 눈치채셨나요?

어떻게 하면 득점할 수 있을까요?


먼저 아래의 공배치를 한 번 보시고, 어떻게 하면 득점할 수 있을지 잠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동안에 다루어본 시스템을 떠올려 볼 때 대충 보았을 때는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으로 빈쿠션치기를 시도하면 될 것 같기도 합니다. 과연 정말로 가능할지 자세히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에서 3쿠션 포인트 값들을 기억하시나요? 40까지는 1포인트씩 증가하지만, 50부터는 0.5포인트씩 증가했었죠~. 일단 수구(내공=흰공)의 포인트 값이 < 50 >이고 1쿠션의 < 0 >포인트를 겨냥했을 때 수구가 도착하는 3쿠션의 위치는 이론상 < 50 > 포인트가 되며, 위치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3쿠션에서 4쿠션으로 이어지는 라인을 그려보면, 1,2적구의 위치로 보아 득점하기 어렵겠네요.  


그럼 어떻게 공략해야 할까요?


아래 그림을 한 번 보시죠. 어라라(?) 아까랑 공략하는 길은 비슷한데, 뭐가 다를까요? 네. 맞습니다. 바로 < 당점 >의 위치가 다릅니다. 위의 <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에서는 9시방향의 < 3 Tip >을 겨냥하였지만, < 노잉글리쉬 시스템 >에서는 회전을 주지 않으므로, < 정중앙 >의 당점을 겨냥하면 아래와 같이 배치된 공을 득점하실 수 있습니다. 오호라~~!! ( 왜 아래 그림에서는 <1 Tip >으로 표시했는지는 지난 포스팅 때 설명을 드렸으므로 다시 설명드리지 않아도 되겠죠? )


< 노잉글리쉬 시스템 기본편1 다시보기 >

그럼 < 2/3 시스템 >을 적용하기 위하여, 가장 기본이 되는 포인트 값 >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구 포인트 값은 이전에 다루었던 노잉글리쉬 시스템과 같으며, 다만, 9 포인트와 12포인트만 익혀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3쿠션 포인트 값은 수구 포인트 값과 같으므로, 굳이 외우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참고로 수구 포인트 값에서 < 검은색 >으로 써 놓은 4 ~ 12 포인트 사이에서 주로 적용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활용방법 >은 수구(내공)의 위치에서 좌측 상단의 < 긴축 코너 포인트 >를 겨냥하면, < 수구값 >에 2/3을 곱해준 값의 < 3쿠션 > 포인트에 수구가 도달하게 됩니다.


참고로 수구의 위치가 12일 때, 도착하는 3쿠션의 포인트 값은 8입니다. 이 라인을 알아두면 실전에서 언젠가 도움이 될 일이 있으실 겁니다. 단, 기억이 나야겠지요~ ^^ 잠시 다음으로 넘어가기 전에 아래 그림을 다시 한 번 봐주세요. 


뭔가 익숙한 느낌이 들지 않으신가요? 


힌트를 드리자면, 수구의 이동경로를 거꾸로 한 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아하~!!! 하고 떠오르셨나요? 네, 맞습니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노잉글리쉬 시스템 기본편에서 8 - 6 = 2의 경로와 동일하죠. 어떠신가요? 이제 좀 보는 눈이 조금 넓어지셨나요?


다시 처음에 고민했었던 공배치를 2/3 시스템의 포인트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8 X 2/3 = 5.3. 파이브앤 하프 시스템으로 공략했다면, 아래그림에서 4.5포인트 위치에 도달했었죠. 여기서 또 하나 기억나시는 것이 있으신가요? < 입사각 공략시 3 Tip 회전을 가하면, 반사각에서 대략 1 포인트 정도 길어진다 >는 내용을 예전 포스팅에서 언급했었죠. 아래 그림에서도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으로 공략했을 때와 노잉글리쉬 시스템으로 공략했을 때의 차이가 대략 1포인트 정도 차이가 나네요. 이런 대략적인 현상도 알아두면 실전에서 당구 각 계산법으로 활용하는데 가치가 높지 않을까요? 그럼 다시 한 번 포인트를 눈으로 익혀보시기 바라며,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본 글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