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om System

[당구 각 계산법] 당점 계산법 (중단 1팁, 2팁, 3팁) 본문

당구 시스템/알고 있으면 편한 Tips

[당구 각 계산법] 당점 계산법 (중단 1팁, 2팁, 3팁)

WIDBEE 2016. 5. 15. 00:51

당구 각 계산법은 (이론상으로는) 별거 없습니다. 공을 맞는 두께, 입사각&반사각, 공의 회전량 이것들의 덧셈뺄셈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중에서 공의 회전량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익히다가 관찰을 통해 알게 된 법칙(?) 기억하시나요? "중단 3팁 회전을 주면, 반사각 + 2포인트 지점으로 도달한다." 이번엔 이 내용에 대해서 해부(?)해 보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중단 당점 1팁, 2팁, 3팁을 주었을 때의 이동거리를 알고 있으면, 실전에서 꽤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거든요~ 그럼 관찰해보러 Go~Go~!

먼저 당구대에 대해서 알고 계셔야 하는데, 당구대는 같은 크기의 정사각형 2개로 이루어진 직사각형입니다. 일단은 '아하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

그럼 중단 스핀을 줄 때, 팁 수에 따른 이동거리를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팁(Tip)은 큐대에 붙어있는 팁의 두께를 의미합니다. 큐대의 팁 끝이 중심선을 겨냥하는게 1팁이고, 팁 두께의 반씩 이동할 때마다, 2팁, 3팁 이렇게 부릅니다. 아래는 3시방향 중단 1팁을 주었을 때의 이동거리입니다. 1팁이 증가할 때마다, 포인트로 표시했을 때, 0.7포인트 거리만큼 이동합니다.


다음으로 2팁을 주었을 때의 이동거리입니다. 2팁이므로 2배 거리인 1.4포인트 만큼 이동합니다. 벌써 3팁을 주었을 때 이동거리는 계산되어 있으시겠죠? ^^


마지막으로 3팁을 주었을 때는 이미 알고 계신 것과 같이 2.1 포인트 만큼 이동하게 됩니다. 즉, 저희가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익히면서 관찰했던 내용과 비슷하죠? (0.1포인트 차이는 무시해도 됩니다. ^^)


그런데 당점은 개인차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1팁당 1포인트를 이동거리로 계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습이 되어 있지 않는 경우에는 이런 회전량을 끌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의 경우로 익히셔서 편하게 즐기시면 될 듯 합니다. (단, 본인의 회전량이 어느 경우에 해당하는지는 꼭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중단 당점을 주고 길게 쳤을 때의 이동거리도 살펴보겠습니다. 처음에 말했듯이, 당구대는 정사각형 2개를 붙여놓은 것이기 때문에, 위에서 살펴본 이동거리의 2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을 한 번 보시죠~


3팁은 따로 그리지 않아도 어떻게 계산되는지 파악하시리라 믿습니다. 그럼 어떻게 써먹을 수 있는지도 알아야겠죠? 일단 아래 그림의 배치를 보시면, 키스의 우려가 있지만, 노란공을 제1적구로 하여 뒤돌려치기나 대회전을 공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 이러한 배치의 경우 비껴치기를 시도하게 됩니다. 이 때 자신의 당점의 이동거리를 알게되면 공략하기가 쉽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수구가 제1적구를 맞고나서 쿠션에 수직으로 이동하게끔 두께를 공략해서 치면, 입사각 반사각이 무의미해지기 때문에 이 때부터는 당점에 따른 회전량 계산만 남게 됩니다. 이 때 우리는 팁수에 따른 이동거리를 알고 있기 때문에, 아래의 경우 9시 3팁을 주고 치면, 기준점으로부터 2.1포인트 이동하므로, 아래와 같이 공략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비껴치기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시나요? (긴 비껴치기(일명 짱골라)도 가능하겠죠?)  그럼 게임시작하시기 전에 꼭 한번씩 테스트하는 습관을 들이시고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본 글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Comments